A146 & A244, Yonsei University, 50 Yonsei-ro, Seodaemun-gu, Seoul 03722, Korea

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, 연세대학교 제 1 공학관 146호 & 244호

Tel: (02)2123-7780, Fax: (02)6008-0560

 ACTRL
​ 첨단융합기술연구실

본 연구실은 KOLAS (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, 한국인정기구) 인정을 받은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서 고·액·기상 시료 내 중금속 및 미량원소 분석을 다년간 수행해 왔습니다.

특히 석탄화력발전소, 폐기물 소각장 등 대기 배출 시설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 측정기술 및 수은종별 분석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대기 배출량 및 배출 계수 측정에 관한 각종 정부출연연구과제를 수행 중입니다.

또한 식품, 폐수 및 폐기물, 의약품 등의 시료에 포함된 중금속 및 원소 분석을 위한 기술 및 분석기기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, 모발 및 혈액 분석을 통한 체내 미네랄 검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첨단융합기술연구실에서는 우수한 분석기술을 토대로 첨단의 analytical system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. 
국내에서 사용 중인 대부분의 분석기기들이 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, 본 연구실에서는 이를 대체하기 위한 자체 기술의 분석법 및 분석기기를 연구개발 중이며, 우선 Hg CEM (Continuous Emission Monitor)과 sorbent trap system을 개발 중입니다. Hg CEM은 실시간 가스상 수은농도 측정시스템으로서 각종 대기배출시설에  설치하여 연소가스 중 수은화합물을 실시간으로 자동분석 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. 또한, sorbent trap system은 건식의 수은측정법을 사용함으로서 습식 수은측정법(ASTM D-6784, US EPA 29)에 비해 간편하고 분석시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.